본문 바로가기

ETC

티스토리 마크다운으로 글쓰기

@markdown

#티스토리 마크다운으로 글쓰기


마크다운을 사용해 글을 작성하면 생산성이 아주 높아진다.

읽기 쉽고, 익히기 쉽고, 환경이나 에디터를 가리지 않기 때문이다.

_

티스토리에서도 마크다운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다면 굉장히 편할 것이다. 그래서 티스토리에서 마크다운을 쓰는 방법이 어떤지 검색해 보니, 정작 내가 찾는 내용은 없고 별도의 에디터에서 마크다운으로 글을 작성하고 티스토리에 붙여넣기 하라는 **괴랄한 방법**이나 알려주는 글이 대부분이었다.

_

나는 별도의 에디터를 사용해 글을 작성하고 싶지도 않고, 별도의 에디터 때문에 글의 원본을 티스토리가 아닌 다른 곳에 이곳저곳 저장하기도 싫고, 마크다운 하자고 HTML을 직접 다루는 것도 싫다.

_

그래서 티스토리에 마크다운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직접 플러그인을 개발했고, 그 결과물을 [배포](https://github.com/makerj/misc/blob/master/tistory-markdown-plugin.js)한다.

_


> 이 글 또한 마크다운으로 작성했다

![글쓰기스크린샷](https://t1.daumcdn.net/cfile/tistory/2568F54F58837D3812)

> 진짜로.

_

대부분의 경우 이 플러그인은 문제 없이 동작할 것이다. 그러나 사용 중인 스킨이 굉장히 독특한 녀석일 경우 동작이 안정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. 그럴 경우 코드를 직접 수정하거나 [이슈](https://github.com/makerj/misc/issues)를 남기자.



## 설치 방법


설치 방법은 간단하다.


```

<script src="https://cdnjs.cloudflare.com/ajax/libs/showdown/1.6.0/showdown.min.js"></script>

<script src="https://rawgithub.com/makerj/misc/master/tistory-markdown-plugin.js"></script>

```


1. 위의 코드를 복사한다.

2. 관리자 페이지 - HTML / CSS 편집을 클릭해 편집 페이지로 이동한다.

3. 오른쪽에 HTML소스코드가 보일 것이다. HTML소스코드의 `</head>` 바로 윗줄에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기 한다.

4. 우측 상단의 저장 버튼을 누른다.



## 사용 방법

첫줄에 `@markdown` 또는 `@마크다운`을 입력하자. 다음 줄부터는 특별히 해야 할 것은 없고, 마크다운 문법에 따라 글을 쓰면 된다.

첫줄에 이런 특별한 표식을 남기도록 한 이유는, 마크다운을 고려하지 않고 작성된 포스트들이 난장판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.

_

_

_

## 추가 기능


### 빈 줄 넣기

`_`만 입력하고 줄을 넘기자. `_`만 입력된 줄은 빈 줄로 렌더링 될 것이다.

물론 글에 `<br>`을 직접 입력해도 같은 결과가 나오지만, HTML 입력하기도 싫고 무엇보다도 **한글을 쓰다가 영어로 바꾸어야 하는게 불편**해서 만들었다.

_

바로 이렇게

_

얼마든지

_

빈 줄을 넣을 수 있다.

_


### 강제개행 관련

기본적으로 강제 개행은 2줄씩 이루어진다. 단, 굵게 (Ctrl+B) 쓰여진 글은 강제 개행을 1줄만 한다.

강제개행은 한 문장 한 문장 끝날 때마다 매번 2줄씩 엔터를 쳐줘야 하기 때문에 넣은 기능이다.

_

TIP 코드 블록(```)을 표현할 때는 코드 블록 안의 내용을 굵게 (Ctrl+B) 해서 강제 개행을 1번만 하도록 하자.

'ET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너를 향한 나의 메소드  (0) 2015.10.23
각 매체들의 보존 기간  (0) 2015.10.11
대한민국은 IT강국이다?  (2) 2013.05.26
나우누리 서비스 종료  (0) 2013.01.29
공익근무요원 복무관리규정 20120911  (0) 2013.01.26